본문 바로가기

세상엿보기

문재인대통령 김정은 남북관계 평화 찾아올까?


남북관계가 이전과 다르게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면서 조금씩 좋아지고있는 것같다. 개인적으로는 진보나 보수도 아닌 정치성향이 중립적인 입장이기때문에 이번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의 만남은 기쁘면서도 한 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


일단 70여년간 갈라져 살았던 남쪽과 북쪽...

그동안 수많은 남북간에 교류가 이어지긴 했었지만 눈에 띄는 성과를 내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아무래도 남북관계가 좋아지려는 과정에서 이런저런 일들이 많이 일어났기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남북관계는 이전과 다르게 상당히 많이 달라진 것만은 확실하다.


문재인대통령이 직접 평양에가서 약 15만명의 시민들 앞에서 연설을 하고 북한의 김정은이 이전과 다르게 조금 더 호의적으로 대하는것과 핵실험장 폐기 등 긍정적인 신호를 많이 보여줬기때문이다.



앞으로 남북관계가 어떤식으로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이 강대국이 되기위해서는 반드시 통일이 필요하다고는 생각이 된다. 하지만 통일이라는 것이 결코 쉽다고는 생각하지않는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두 나라간의 엄청난 경제차이와 정치적 이념차이가 크기때문이다.


최소한 통일이 되지않더라도 평화협정이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면 일단 군사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기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으로 여러가지 이득을 볼 수가 있다. 거기다 북쪽과 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이 된다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북쪽에 가서 건설이나 토목 사업 등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일자리도 대폭 늘어나고 경제성장이 한 층 더 발전하지 않을까싶다. 북쪽 역시 남한의 기술력과 자본력이 간절할테고 말이다.



하지만 역사가 말하듯이 우리는 항상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야한다. 지금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는듯보이지만 혹시  언제 어떻게 또 사이가 나쁘게 흘러갈 수도 있기때문이다.



과연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이 어떤 결과를 도출해낼지..상당히 궁금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