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에코프로 주가 2차전지 테마 앞으로 전망과 대응방법은?


2023년 올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뜨거웠던 테마가 바로 2차전지 관련주였습니다.

특히 2차전지 관련주중에 대장은 뭐니뭐니해도 바로 에코프로 였습니다.

 

블로그, 카페, 주식단톡방, 유튜브 등 거의 모든 채널에서 2차전지 열풍이 불었고 또 엄청난 투자자들이 투자를 했기때문에 정말 2차전지 대형주들이 밑도 끝도 없이 상승하는 기염을 토해낸 역사적인 해이기도 합니다.

 

조단위 이상 시가총액을 가진 대형주인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이 이렇게 상승한 적은 아마 주식역사상 찾아보기 힘든 사례가 아닐까싶은데요.

 

그만큼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 등 2차전지관련 테마주에 투자한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에코프로의 주가는 불과 5~6년전만해도 주가는 1만원 미만에서 3만원대까지 큰폭으로 상승했다가 다시 1만원대로 내려왔다가 코로나때 1만원이 깨지고 8천원대까지 떨어졌을 정도로 지금의 주가인 63만대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코로나때 저점 기준으로 대충 9천원으로 잡고 최고점 약 154만으로 치면 대략 4년만 약 170배 가까이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단기간내 10배 20배 30배 급등하는 종목도 보통 시가총액이 작은 중소형주에서 나오긴하지만 시가총액이 어느정도 되는 상태에서 단기간내 170배까지 상승한건 주식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말도 안되는 상승을 이뤘던 것이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한 여러 2차 전지 관련주 였습니다.

 

 

자 그럼 에코프로의 주가 2차전지 관련 테마주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에코프로를 보면 일단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단기간내 엄청나게 상승을 했습니다. 그만큼 실적이 뒷받침되어졌고 앞으로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죠.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봐야할 것이 바로 주가입니다. 에코프로의 주가는 현재 실적은 물론 앞으로 10년 20년 후 실적이 상승할 것을 고려해서 주가에 선반영이 되었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에코프로의 주가의 흐름은 중간중간 반등을 하겠지만 결국 장기적으로 우하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주식은 미래의 실적을 고려해 주가가 미리 올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선반영) 대부분 모든 주식이 역사적 신고점을 찍고 내려가기 시작하면 장기간 하락추세를 벗어나기 힘든 것도 주식시장의 순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인 에코프로 주가에 저점에서 매수한 사람들의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지고 거기에 공매도까지 가세하면 하락은 더 쉽고 빠르게 진행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 1년 전부터 에코프로를 장기투자한 사람을 제외하고 에코프로에 고점에 물린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에코프로 주주라면 주가가 제대로 된 반등 없이 계속빠지고 있기때문에 매일 매일 정말 엄청난 고통을 느끼고 계실텐데요.

 

에코프로 주가의 대응은 각자 평균단가는 다르겠지만 에코프로는 중간중간 반등시 물량을 줄이면서 손실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하는 방법이 그나마 최선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올해 에코프로로 인해 엄청나게 돈을 번 사람들도 많겠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에코프로 고점에 물려 손실을 보는 경우가 훨씬 많을겁니다.

 

주식은 역사적 신고점을 한 번 찍으면 대부분 장기 우하향하기때문에 지금 손실이 크더라도 반등시 마다 에코프로 물량을 줄여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1~2년 후에 에코프로 주가를 봤을때 지금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위치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60만원~70만원대에 비중을 줄이고 손절했다는 것을 잘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때가 올 수 있습니다.

 

지금 에코프로 주가뿐만아니라 주식시장 전체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하락작이 끝나면 다시 상승장이 시작되고 상승장이 끝나면 다시 하락장이 오는 순환구조이기때문에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머지않아 하락장이 끝나게되면 또 다른 테마가 형성이 되서 상승장이 시작이 될 것입니다.

 

그때까지 투자금을 지키고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