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단타 지옥 주식 호가 단위 변경 정보 23년 1월 25일부터 시행 거래세 인하는 안하나?


 

2023년 1월 25일부터 주식의 호가단위가 변경이 됩니다.

 

기존 1천원~5천원 주식의 호가 단위가 5원이였는데 이제는 1천원에서 2천원 단위의 주식이 1원으로 변경이 되고

2천원에서 5천원까지 호가단위가 5원

 

5천원에서 1만원까지는 현행과 동일하게 10원

 

1만원대에서 5만원까지 기존 50원에서 1~2만원대가 10원으로 2~5만원대가 50원으로 변경 등

 

기존의 호가단위가 더욱 더 촘촘해지기때문에 주식단타는 기존보다 조금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싶습니다.

 

 

주식 단타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1천원 초반대 주식이나 1만원초반 같은 경우 1호가당 약 50%에 가까운 변동폭때문에 한 두호가만 먹는 단타 스캘핑으로 꽤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호가단위 변경으로 1천원대 주식이나 1만원대 주식에서 1~3호가 단타 스캘핑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호가 단위가 작아지기때문에 변동폭도 줄어들고 호가단위가 더 촘촘해지면 쌓이는 매물대도 더 두꺼워질 수 밖에 없기때문이죠.

 

기존에 1호가만 올려도 수익이 났었는데 이제는 약 5호가를 올려야 이전과 동일한 수익률이 나오니...단타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호가 단위는 23년 1월 25일부터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스윙투자나 중장기 투자자들에게는 호가단위변경에 대한 차이는 별루 없겠지만 스캘핑이나 단타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호가단위 변경은 단타를 더 힘들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밖에 없겠네요.

 

 

 

 

한국거래소에서는 호가단위 변경 이유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호가단위가 낮아짐으로써 더욱 촘촘한 가격 제시와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더욱 촘촘한 가격제시가 가능해진다는 것은 스캘핑이나 단타를 막기위한 방책이 아닌가 싶구요. 거래비용을 줄인다는 것은 차라리 주식 거래세를 낮추는 것이 더 나은 답이 아닐까싶습니다.

 

 

어쨋든 주식 호가단위 변경은 한국거래소에서 정했으니 힘이 없는 투자자들은 그대로 따라가야하는 것이 맞겠죠.

 

이번 호가단위 변경으로 과연 주식시장은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합니다.

 

호가단위가 더욱 촘촘해지더라도 단타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이 그대로 단타트레이딩을 이어갈지.. 아니면 스윙이나 중장기투자로 포지션을 변경할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기존 호가단위에서는 900원대에서 1000원대로 넘어가는 순간 9천원대에서 1만원대로 넘어가는 순간 호가단위가 변경하면서 급등과 수익률이 폭발하는 구간이 나왔는데요.

 

이제는 호가단위가 변경이 되면서 수익률 폭발하는 구간도 호가단위 구간에 따라 달라지지않을까싶습니다.

 

반응형